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네일아트 페디큐어 후 올바른 손톱,발톱 관리 노하우

네일아트 페디큐어 후 올바른 손톱,발톱 관리 노하우

 

 

 

 

 

여름 휴가철을 보내면서 손톱과 발톱에 네일아트를 많이 하게되고 발이 노출되는 신발을 신다보니 발톱에도 美를위해 매니큐어를 많이 바르고 다니곤 하죠

이제는 여름내내 지쳤던 손발톱을 잘 관리할때가 왔습니다.

올바른 관리로 건강한 손톱을 유지해야겠습니다.

 

 

▶손톱 건강 체크리스트

 

손발톱 주변의 살이 부스러지고 갈라진다.

손발톱 주변에 염증이 생겼다

손발톱 주변에 고름이 나온다.

손발톱이 누렇게 변했다.

손발톱에 무좀이 생겼다.

손발톱이 두꺼워졌다.

손발톱이 갈라진다.

 

- 네일아트를 받은후 위와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네일아트와 페디큐어, 위생이 첫번째!!

 

네일아트나 페디큐어 자체가 손발톱 질환을 일으키거나 주변피부를 손상하는 것은아니다.

단,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소독되지 않은 도구를 사용할경우 손발톱 주위에 염증과 고름이 발생하는 조갑주위염이 발생할수있다.

무좀균 등 곰팡이에 감염될경우 손발톱이 누렇게 변하고 두꺼워지는 변형이 올수있으며 심하면 손발톱이 부스러지는 증상도 발생한다. 따라서 네일아트와 페디큐어를 할때는 반드시 위생적인 환경에서 소독된 도구를 사용해야한다. 가능한 한 일회용 도구나 소독을 철저히 한 개인도구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올바른 손톱, 발톱 관리 노하우

 

-손과 발의 청결유지

습한환경에서는 무좀등 진균성 질환에 걸려 손톱과 발톱의 건강이 상할수 있다. 손과 발을 자주 깨끗하게 씻고완벽하게 물기를 말린다.

 

-손발톱 정리도구의 위생관리

손톱깎이는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사용 후 반드시 소독한뒤 보관한다. 무좀이 있는 가족이 있다면 개인도구를 사용하고 손톱용과 발톱용도 따로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큐티클 제거는 금물

큐티클을 물에 불려 가위로 과도하게 잘라내면 손톱과 발톱을 약하게 만든다. 큐티클은 억지로 제거하지말고 큐티클 오일을 발라 지저분한 부분만 밀대로 손톱 바깥방향으로 민다.

 

-아세톤, 큐티클 리무버는 적당히

화학약품은 과도하게 사용하면 손발톱을 약화시켜 균열을 만든다. 또 여기에 세균이 쉽게 침투돼 감염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다.

 

-손발톱 휴식하기

매니큐어를 일주일 이상 오랬동안 둔다면 손톱에 착색되거나 화학 성분이 손톱 건강을 해칠수있다. 한번 매니큐어를 발랐다면 며칠동안은 손톱이 쉴수있도록 간격을 두어야한다. 가끔은 매니큐어 대신 손톱강화제나 영양제 등을 바르는 것도 손발톱 건강에 도움이 된다.

 

-손발톱 수분 공금을 철저히

손발톱도 피부처럼 적당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분이 모자랒지 않게 손톱 영양제를 바르거나 핸드크림을 바를때 손톱까지 신경써서 바른다.

 

손톱 색과 모양에 따른 건강 체크법

 

색이 검거나 갈색이다 - 곰팡이에 감염되었거나 암의 일종인 흑색종 의심

색이 흰색이다 - 만성 신부전, 조갑박리증 의심

잘 부스러진다 - 신진대사 장애, 칼슘 부족, 변비, 손의 건조 등이 원인

가로로 하얀 줄이 생겼다 - 영양 결핍과 만성피로로 인해 손톱을 이루는 세포들이 죽어서 생긴 증상 의심

흰반달 모양이 작아졌다 - 전반적으로 몸이 좋지 못한상태

휘거나 파였다 - 빈혈의심

세로 주름이 심해졌다 -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특히 나이가 들면서 심해질경우 동맥경화의 신호 의심